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책, 용어

주택청약 하는 방법 (초보자도 쉽게 준비해보세요)

반응형

요즘엔 기성세대 뿐 아니라 MZ세대까지 많은 분들이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열풍이었던 가상화폐와 주식은 폭등 이후에 급격한 조정으로 수익을 내기 쉽지 않은 환경이고,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던 부동산은 정부와 폭락론자들의 바램은 뒤로한채 여전히 고공 행진 중입니다. 

부동산으로 돈을 벌 기회는 누구에게, 언제나 가까이에 있지만 안타깝게도 내가 준비되어 있지 않다면 그 기회는 스치듯 지나가기 마련이지요. 

올해도 수 많은 아파트의 청약 공고가 인터넷을 뒤덮고 사람들의 청약이 몰리면서 수십대일, 나아가 수백대일의 경쟁률을 기록한 아파트가 많이 나왔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로또아파트다 어차피 나는 될 수 없다며  자조섞인 말들을 내뱉지만 그 누군가는 바늘구멍을 뚫고 로또 아파트에 당첨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 입니다. 

오늘은 그 동안 부동산에 관심을 두지 않았던 분들과, 사회 초년생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있는 주택청약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제가 자주 이용하는 네이버 까페에 보니, 이런 글이 올라와 있더라고요. 생각보다 주택청약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 오늘은 주택청약 하는법을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나와는 먼 얘기다, 몇년이나 십년 후에나 도움이 되는 얘기다라고 치부하지 마시고 씨앗을 뿌리는 농부의 심정으로 부동산 기본기를 다지고 수년뒤에는 버젓한 부동산 자산가로 거듭나 있는 여러분들을 생각 하면서 관심을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관심을 가지는데에는 돈이 들지 않습니다

 

주택청약하는 절차

일반적으로 주택 청약 절차는 공공분양인지, 일반분양인지 내가 타겟으로 노리는 아파트 유형을 먼저 골라야 합니다.

공공분양과 일반분양의 청약전략이 다르기 때문인데 그 이유는 따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작성된 표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청약 절차인데, 좀 올드하지만 절차는 틀림이 없으니 참고하시면 반드시 도움이 됩니다. 

단 현재 청약통장은 "주택청약종합저축"외에는 가입이 불가하다는 점은 명심하시어 은행에 헛 걸음 하시는 일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내집마련을 꿈꾸는 공공분양(국민주택)과 민간분양을 준비하는 분들 위주로 절차에 대해 풀어 보겠습니다. 

 

주택청약종합통장 만들기

청약을 하기에 앞서 제일 먼저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을 개설합니다.  

아래의 내용은 주택 청약 통장에 대한 설명인데, 납입방식과 지역 및 공급면적에 따른 예치 금액에 대해서만 숙지하면 됩니다.

납입방식과 예치금액이 중요한 이유는 공공분양 과 일반분양(민간)에 청약을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주택청약통장 정보
주택청약통장 정보

주택청약종합통장은 무재택새대주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1인 1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매월 2만원에서 50만원 이내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합니다.

단, 청약저축의 납입금액은 매월 10만원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표를 확인 해 주세요. 

참고로 저는 사회초년생 시절 하나은행 청약 종합 저축을 가입해서 그 저축 통장을 활용해 2기 신도시 청약에 당첨이 되어 현재 거주 중에 있습니다. 하나은행 청약 종합 저축의 기운이 좋으니 신규로 청약 통장 개설을 고려하신다면 하나은행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하나은행 청약 종합 저축은 2년 이상 가입시 1.8%의 금리도 적용된다고 하니, 금리 혜택도 잘 비교해 보시고 골라보세요

 

청약 자격 확인 및 확보

신규 청약을 준비하는 아파트가 청약공고를 내기 전에 기본적인 청약 자격을 확보 해 놓아야 합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청약공고 이전에 청약 자격을 확보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관심을 가지고 있는 아파트의 청약 일정을 사전에 체크해 놓고 청약자격을 확보 해 놓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민주택(공공분양)의 청약 자격

공공분양(국민주택) 1순위를 노리는 분들은 1순위 자격 조건을 꼼꼼히 살펴 보셔야 합니다.  수도권과 수도권 외 지역의 주택,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역에 건설되는 주택마다 1순위 자격 조건이 조금씩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청약통장에 가입하고 24회차 까지 납부하면 공공분양을 받을 수 있는 국민주택의 청약 1순위 자격을 얻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민간주택(민간분양 청약 자격

민간분양의 경우 공공분양보다 조건이 덜 까다로운 편이지만 1순위 조건이 국민주택(공공분양)과 다르니 이점은 다시한번 꼼꼼히 살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공공분양과 마찬가지로 수도권과 수도권 외 지역의 주택, 투기과열지구, 청약과열지구에 건설되는 주택마다 1순위 조건이 조금씩 다릅니다. 

 청약통장 가입후 1년이 경과되면 1순위가 된다고 보면 됩니다. 단, 공공분양과 큰 차이점은 납입회차는 없지만 거주지역별, 면적별 예치금 조건이 존재하고, 이 조건을 청약공고전에 충족해 놓아야 하니 이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표를 출력해 놓고 숙지 하시면 도움이 되실 껍니다. 

 

청약신청 하기

한국부동산원에서 운영하는 청약홈(청약홈 바로가기)에서 특별공급 또는 1순위 청약일정에 맞추어 청약을 신청합니다. 

이곳에서 청약 연습도 할 수 있으니, 청약 요건을 갖추시고 틈틈히 시뮬레이션해 보시기 바랍니다.  막상 청약을 하게 되면 실수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미리 연습 해 놓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당첨자 확인 및 서류 제출

한국부동산원에서는 당첨자 발표 일정에 맞추어 문자메세지를 통해 청약 당첨 결과를 발표합니다.

발표 결과에 따라 공지된 일정에 맞추어 당첨자의 청약 조건을 확인하는 심사 과정을 거친 후 이상이 없을때 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반응형